'트리플에스'의 모드하우스 100억원 투자 유치…세금 환급액 9000억원 돌파한 삼쩜삼[Geeks' Briefing]

입력 2023-11-14 14:48   수정 2023-11-14 14:52

이 기사는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한경 긱스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한국경제신문이 만든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긱스(Geeks)가 14일 스타트업 뉴스를 브리핑합니다.



모드하우스, 100억원 투자 유치
블록체인 기반 엔터테인먼트 스타트업 모드하우스가 800만 달러(약 104억 원) 규모의 시리즈A 투자를 유치했다. 총 누적 투자 유치 규모는 1200만 달러(약 155억 원)를 넘었다. 미국의 메타버스 및 웹3.0 전문 벤처캐피탈 스페르미온, SM엔터테인먼트 CVC인 SM컬처파트너스, 라구나인베스트먼트, 일본의 KDDI 오픈 이노베이션 펀드, 포사이트 벤처스, 리플렉시브 캐피탈 등이 투자했다. 모드하우스는 연예기획사이자 웹3.0 플랫폼 스타트업이다. 모드하우스가 개발하고 운영하는 플랫폼 ‘코스모’는 팬들이 아이돌 그룹 운영과 관련된 중요한 결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돕는다. 모드하우스의 K팝 아티스트 그룹인 트리플에스는 총 17만 장 이상을 판매했다.

삼쩜삼, 누적 환급액 9000억원 돌파
세금 신고·환급 도움 서비스 삼쩜삼을 운영하는 자비스앤빌런즈는 삼쩜삼의 누적 환급액이 9000억 원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누적 가입 고객은 1800만 명을 넘겼다. 자비스앤빌런즈는 2020년 5월 삼쩜삼을 처음 출시해 ‘나도 몰랐던 세금 환급’으로 첫 달에만 3만 명 이상의 가입자를 확보했다. 서비스 출시 3년이 올 10월에 누적 가입 고객 600배, 누적 환급액 337배가 늘어나 각각 1800만 명, 9099억 원의 성장을 기록했다.

베이스인베스트먼트, 원지현 전 왓챠 공동창업자 영입
초기 스타트업 전문 벤처캐피탈(VC) 베이스인베스트먼트는 지난 5월 원지현 어드바이저가 베이스인베스트먼트에서 구성하고 있는 EIR(Entrepreneur in Residence·상주기업가) 네번째 멤버로 합류했다고 밝혔다. 원지현 어드바이저는 OTT 플랫폼 왓챠를 공동창업하고 최고운영책임자(COO)를 역임했다. 그는 베이스인베스트먼트가 투자한 스타트업들 대상으로 초기 스타트업의 프로덕트 개발, 마케팅, 조직운영, 그로스 등의 다양한 영역에서 멘토링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올림플래닛, 에스앤제이홀딩스와 가상모델하우스 사업 MOU 체결
메타버스 기업 올림플래닛이 에스앤제이홀딩스와 가상주택전시관 사업 및 가상공간 플랫폼 사업의 저변을 확대하기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올림플래닛은 자사 플랫폼인 엘리펙스를 통해 에스앤제이홀딩스의 '메이에르 109'의 가상주택전시관 도입 및 고객 경험 혁신할 예정이다. 메이에르 109의 공동 마케팅도 진행한다. 엘리펙스의 VR 및 XR 기술을 통한 가상공간 플랫폼 도입에도 협력한다. 메이에르 109의 전용관 구축 등도 지원할 예정이다.

위펀, 월매출 80억원 돌파
B2B(기업 간 거래) 서비스 플랫폼 위펀이 지난 9월 월매출 80억원을 돌파했다. 위펀의 9월 매출은 전년 동월 대비 63% 성장한 85억원을 기록했다. 작년 9월 처음으로 50억원을 넘어선 이후 꾸준히 성장세를 보였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2018년 12월 간식 정기 구독 서비스 ‘스낵24’를 출시한 위펀은 올해 200억원 규모의 시리즈 C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 누적 투자 유치는 총 330억원이다,

슈퍼브에이아이, 슈퍼브 큐레이트 내 '모델 진단 기능' 출시
AI 도입의 전 과정을 돕는 올인원 솔루션 제공 기업 슈퍼브에이아이가 비전 AI 모델의 성능을 평가할 수 있는 모델 진단 기능을 출시했다. 모델 진단 기능은 슈퍼브에이아이의 '슈퍼브 큐레이트' 솔루션에 적용된다. 슈퍼브 큐레이트는 컴퓨터 비전 데이터를 한 곳에서 쉽게 관리하고 선별할 수 있는 솔루션이다. 머신러닝 지식이 없더라도 제공되는 가이드라인에 따라 누구나 모델 개선 방안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고 개선 조치를 할 수 있다.

에이든랩, 글로벌 주방가전 브랜드 포티레 마케팅 계약 수주
글로벌 인플루언서 마케팅 솔루션 기업 에이든랩은 글로벌 주방가전 브랜드 포티레의 한국 마케팅 계약을 수주했다. 포티레는 중국 등 아시아 시장 내 주방후드 분야에서 높은 점유율을 확보한 기업이다. 이번 한국시장 진출을 통해 한국 소비자에 특화된 공기 청정 주방 후드, 식기세척기 등을 판매할 계획이다. 포티레는 한국의 쉐프, 인플루언서와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할 예정이다.



스페이셜, 지스타서 오리지널 게임 시즌 공개
3D 사용자제작콘텐츠(UGC) 게임 플랫폼 스페이셜이 국제게임전시회 ‘지스타(G-STAR) 2023’에서 스페이셜 오리지널 게임 시즌을 공개한다. 이번 시즌에서 공개되는 6편의 게임 타이틀은 스페이셜의 크리에이터 툴킷을 이용해 만들어졌다. 후속 개발사들의 스페이셜 이용을 위해 일부 오픈소스로 공개된다. 스페이셜의 이진하 사장 겸 최고제품책임자는 오는 17일 지스타의 국제게임컨퍼런스인 ‘G-CON 2023’에서 '인터넷을 놀이터로'를 주제로 게임 산업에 대한 비전도 공유한다.

트위니, 한국엔지니어링웍스과 자율주행 로봇 개발 사업 협력
자율주행 로봇업체가 한국엔지니어링웍스와 자율주행 로봇 개발 사업 확대 추진을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을 맺었다. 양사는 자율주행 로봇 공동 개발에 협력한다. 원활한 제품 공급을 위해 한국엔지니어링웍스에 양산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양사는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국내외 공장 등 공장, 물류센터와 같은 판로 확대에도 협력한다. 관공서, 기차역, 터미널, 주상복합시설 등 자율주행 로봇을 활용한 물류 분야 신시장 개척도 함께 모색한다.

몰로코, 아시아태평양 지역 총괄 및 한국 지사장 영입
광고 분야 머신러닝 솔루션 기업 몰로코가 제이 트리니다드 아시아태평양 지역 사업 총괄 겸 글로벌 전략 총괄과 안재균 한국 지사장 영입했다. 제이 트리니다드 아태지역 사업 총괄은 구글, 스퀘어, 워너 브라더스 디스커버리, 월트 디즈니, 맥도날드 등에서 디즈니 플러스, 지메일, 유튜브, 크롬, 안드로이드 등 주요 플랫폼 제품 개발에 기여했다. 몰로코 한국 사무소를 이끌 안재균 지사장은 트리니다드 총괄과 몰로코의 핵심 사업인 DSP의 국내 사업 성장을 주도할 예정이다.

김주완 기자 kjwa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